2024년 용의 신화 이야기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팁

갑진년 푸른 용의 해가 2024년 용의 해 입니다. 신화와 문화적 풍요로움이 가득한 상징인 전설적인 용의 해에는 복잡한 내러티브를 탐구하면서 우리는 일 년 내내 용과 관련된 다양한 콘셉트의 정의로 전통, 예언, 전 세계적인 축하 행사 등을 접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용의 신화 이야기를 시각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용의 신화 이야기

우리는 새해마다 땅의 도를 십이지로 나누어 표시하는 동아시아의 율력 체계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지지에 동물을 각각 의미를 연결한 것이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어서 매년 독특한 매력과 상징으로 장식됩니다. 2024년이 펼쳐지면서 신비로운 용이 중심 무대에 오르며 경외감과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2024년의 갑진년 푸른 용의 신화적인 이야기를 탐구하여 다양한 문화에서 용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결과물들이 벌써 출시(스타벅스 코리아의 푸른 용을 모티브로 한 음료와 푸드, 롯데칠성음료의 ‘Kilikanoon the Dragon Shiraz’, 문구 기업 모나미의 용 캐릭터를 활용한 세트 ‘153 행운을 드려용’ 등)되고 있는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화 이야기는 시간을 초월하여 우리를 뿌리와 연결하고 집단적 신념을 형성하게 해줍니다. 2024년의 맥락에서 용의 해는 단순히 연대 순으로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중요성과 고대의 지혜가 담긴 신화적 여정으로 전개됩니다.
용의 신화적 이야기의 본질을 파악하려면 먼저 이러한 천체 정렬을 가져온 역사적 맥락을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의 경우는 매년 동물 별자리를 지정하고 있으며, 2024년은 존경 받는 용의 귀환을 기념합니다. 한국에서 용은 상상의 동물로 인류 문명의 4대 발상지에 모두 나타난다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정의를 하고 있으며, 물을 지배하는 수신으로 왕권이나 왕위를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드래곤의 상징적 특징 및 표현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용은 힘, 지혜, 행운의 상징으로 존경 받습니다. 용은 상서로운 시작의 시기를 의미하며, 다양한 공동체가 조화롭고 번영하는 한 해를 보장하기 위해 오래된 관습과 의식을 받아들이는 문화가 있습니다. 비교할 수 없는 위엄을 지닌 신화 속의 생물인 용은 힘, 용기, 행운을 상징합니다. 2024년이 시작되면서 용 기호 아래에 태어난 사람은 이러한 특성을 물려받아 회복력과 긍정의 집단적 분위기에 기여한다고 한국민족 문화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민속과 상징의 영역에서 용은 단순한 신화적 매력 그 이상을 구현합니다. 지혜와 보호와 같은 긍정적인 특성은 개인이 개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탄력성을 가지고 도전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영감을 준다는 긍정적인 속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점성가와 예언자들은 별들의 우주적 춤을 탐구하여 용의 해의 잠재적인 궤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경제적 번영에 대한 예언부터 개인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예측은 기대를 형성하고 용의 해를 통해 개인의 여정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점성술적 숙고를 넘어, 문화적 기대는 용의 해에 대한 이야기를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 세계의 커뮤니티는 집단적 성장의 시기를 기대하며, 단결감과 목적 공유를 촉진합니다. 다양한 문화가 용의 해를 보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용의 의미가 아시아를 훨씬 넘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용의 해를 축하하며, 각 문화는 축제의 태피스트리에 독특한 관습과 해석을 접목합니다.

2024년 갑진년 용의 해를 맞이하면서 국내 각 지역마다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됩니다. 특히 새해 해돋이를 시작으로 새해가 시작되는데 2024년 1월 1일 해맞이를 어디서 보면 좋은지 소개되고 있는 장소는 전국 명소로 소개되는 간절곶, 호미곶, 정동진 등이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 지방자치 단체의 안내 정보에 따르면 특히 해돋이는 강원도 강릉은 정동진 해변과 경포대 해변 등 일출명소가 많고 해넘이 공연과 해맞이 축제행사(버스킹 공연, 불꽃놀이 등)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조형물과 일출로 유명한 포항 호미곶은 빼놓을 수 없는 해돋이 명소입니다. 호미곶 해맞이 광장에서는 31일부터 1월 1일 까지 용의 승천, 함께 비상하는 포항이라는 슬로건으로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이 펼쳐질 예정이며, ‘새해 인사 및 신년 사자성어 발표’, ‘일출감상 & 축하비행’, ‘뮤지컬 팝페라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울산 간절곶은 한반도에서 가장 해가 먼저 뜨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월 1일 이곳에서는 1000대의 드론이 연출하는 ‘드론 라이트쇼’, ‘축하불꽃‘, ’새해 떡국 나눔‘ 등 화려한 볼거리와 한반도 첫 일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신년 해돋이 여행을 위한 다양한 국내 여행 프로그램들도 쉽게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드래곤 모티브를 시각적으로 마케팅에 활용

대중문화에 자연스럽게 드래곤 모티브를 시각적으로 활용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서비스에 접목하여 현대와의 격차를 해소하는 새로운 방식의 확장입니다. 드래곤 상징주의 현대적 해석를 살펴보면, 용의 해가 시작되면서 현대 사회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용의 상징을 받아들입니다. 기업 로고부터 패션 트렌드까지, 신화 속의 존재는 문화적 풍경에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2024년 용의 해를 맞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펜디(Fendi)가 인기 포켓몬 프랜차이즈와 콜라보레이션해 2024년 1월 스페셜 컬렉션을 출시합니다. 이번 컬렉션은 시그니처 백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드래곤형 포켓몬’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패션과 대중문화를 결합하여 희망, 행운, 창의성의 상징에 중점을 두고 용의 해의 문화적 중요성을 독특하고 유쾌하게 마케팅에 활용되었습니다.

나이키는 용의 해를 기념하기 위해 ’Air Force 1 Low‘와 ’Dunk Low Disrupt‘ 신발의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신발은 드래곤 스케일 텍스처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1월에는 ’Air Force 1 Low‘가 출시되고 2월에는 ’Dunk Low Disrupt 2‘가 출시됩니다.
또한, 어린이용 시계 라인인 ’Flik Flak‘에 용을 테마로 한 시계 ‘Year of the Dragon’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출시는 테마에 맞춰 제품에 상징적이고 독특한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드래곤을 모티브로 한 시각적 표현을 실험을 통해서 그래픽적으로 연출해보았습니다. 드래곤의 신비로움을 좀 더 대중적으로 친근하게 접근하여 표현 해보자 라는 디자인 콘셉트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드래곤 미드저니에서 생성


미드저니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여 드래곤 샘플 소스르 만들고 편집 과정을 거쳐서 의류에 캐릭터 모양으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드래곤의 기본적인 이미지를 친근하고 단순화시켜 일러스트 스타일로 디자인한 뒤에 산업 분야에 맞게 적용하면 다양한 스타일로 변화시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드래곤 마케팅에 적용

맺음말

예술과 문학의 시각적 표현에서도 용의 신비로움에서 영감을 받은 예술가와 작가들은 상상력을 사로잡는 시각적, 문학적 걸작들을 2024년에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화에서 나오는 푸른 용의 해 갑진년에도 현대식 해석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의 창의적인 독특한 스타일의 서비스로 대중문화와 결합하여 마케팅에 활용되는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