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교육 및 직업 전망을 향상시키려는 사람들에게 귀중한 자원입니다. 본 글을 통해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소개 및 자격 기준
요즈음 세상에서 지속적인 학습은 개인적, 직업적 성장의 기준이 되고 있으므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싶다면 국가에서 개인에게 지원해 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현재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2021년 9월 29일 국민 평생 직업 능력 개발 법 시행령 개정 이후 대학생 중 졸업 예정자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되면서 명칭도 내일배움카드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개인에게 있어 전 생애에 걸친 직업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교육비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노동 시장 진입기에 있는 청년, 노동 시장 활동기에 있는 구직자 및 재취업자, 생애 전환기에 있는 재취업 희망자들로 교육 지원이 실제로 필요한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
-취업 준비생
-이직 희망자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 근로자로 재직 중인 자
-고용 위기 지역 및 특별 고용 지원 업종 종사자
-당해 연도 기준 중위 소득의 60% 이하인 자 (200만원)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중장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제외 대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졸업까지 남은 수업 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등
여기서 졸업까지 남은 수업 연한이 2년 초과 대상이 아닌 대학생이라는 의미는 대학생 중에서 졸업 예정자를 말하며 대학교 3학년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졸업까지 남은 수업 연한이 2년 이내의 대학(원)생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 방법
“HRD-Net” 회원 가입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안내하고 있는 모집 중의 교육 과정에 참여하려면 먼저 “HRD-Net”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 참조 그림과 같이 사이트의 주메뉴의 첫 번째 메뉴인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서브 메뉴의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에서 “발급 신청” 항목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 항목을 클릭하면 홈에서 회원 정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되는데 이때 사이트 처음 방문자일 경우는 화면 아래 “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하시고 회원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회원이 대부분이므로 개인 회원, 훈련 기관 회원, 기업 회원 중에서 “개인 회원”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 회원 항목을 선택하시면 새로운 창에서 “고용노동 서비스 One-ID에 가입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 아래의 “예”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회원 가입과 관련된 추가 약관 동의 내용에서 4개의 각 항목들을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다음 페이지”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다음 항목들을(본인 확인, ID 선택, 정보 입력, 가입 완료) 순서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
회원 가입한 다음 발급 신청을 위해서 로그인을 해주시고 국민내일배움카드 메뉴의 발급 신청을 선택한 뒤에 아래 참조 그림과 같이 “개인” 탭에서 첫 번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 신청한 내역이 없으면 발급 신청 메뉴에서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발급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내 문구와 같이 인증 종류를 선택하시고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은 총 30분 정도 단계별로 소요됩니다.
신청 자격 및 확인 사항 안내
1단계에서는 아래 참조 그림과 같은 신청 자격 및 확인 사항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 사항에 대한 확인서 보기를 통해서 약 10분 내외로 소요됩니다.
발급 신청서 작성
2단계 발급 신청서 작성 단계에서는 신청인 기본 정보(성명, 주소, 영문 성명, 연락처, SMS 수신 동의 여부, 최종 학력)를 입력해 주시고, 실물 카드 정보에서는 참조 그림과 같이 카드 발급 구분, 제휴 카드, 카드 유형, 발급 방법을 각 항목별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재직자의 경우는 추가 제출 서류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신청에서는 3가지 수령 방법이 있습니다. 전화상으로 상담 후 우편을 통해 발급받는 우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한 뒤 우편을 통해서 발급받는 우편, 발급 승인 후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확인증 수령 또는 홈페이지 나의 정보/ 나의 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내역/ 발급 확인서 출력 후 지정된 은행을 방문하여 직접 카드를 수령하는 방법 중에서 발급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동의 및 신청
마지막 3단계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안내문 확인 체크를 하고 개인정보 안내 확인 후 동의를 체크하시면 발급 신청이 종료됩니다. 신청 내역 확인은 왼쪽 사이드 메뉴의 나의 정보/ 나의 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카드 신청 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맺음말
국민내일배움카드 수령 방법 선택에 따라 수령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카드는 수령 후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하므로 “HRD-Net” 훈련 프로그램에서 안내하고 있는 과정 일정에 맞게 진행하시려면 미리 일정을 확인해 보시고 우편으로 배송 되기를 기다리는 것보다는 직접 발급 확인서 출력 후 지정된 은행을 방문하여 카드를 수령받으시는 방법이 좀 더 빠르게 처리될 수 있음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